다음팟인코더 고화질 인코딩, 고화질 동영상 mkv 변환 및 인코딩 방법

2016. 2. 3. 22:20Korean Support


동영상 인코딩 그리고 동영상 편집 기능이 같이 들어가 있는 국내 무료 프로그램은 다음팟인코더 프로그램이 유일하며 동영상 편집 기능 또한 구색 맞춤으로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니고 꽤 고민을 하고 만들었다는것을 알수 있을정도의 유용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보통 동영상 편집에는 베가스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을 하지만 그냥 간단하게 동영상 편집이나 동영상 인코딩 작업을 할때는 다음팟인코더 프로그램을 종종 사용하곤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다음팟인코더 고화질 인코딩 방법을 알아볼것인데 동영상 형식중에 고화질 인코딩 사용하는 형식은 mkv 형식이며 다른 동영상 형식을 사용하기는 하는데 각각에 맞는 동영상 스타일이 있듯이 고화질 인코딩 원한다면 mkv 동영상 형식을 사용하는것이 맞습니다.


다음팟인코더 실행 시키고 동영상 원본 파일을 불러들여야 하는데 보통 동영상 원본이라 함은 캠코더 혹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촬영후 변환 되지 않은 동영상 원본을 이야기 합니다.

이런 동영상 파일의 확장자 같은경우는 mov 같은 동영상 형식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동영상 촬영 원본 파일 mov 파일 같은경우는 아직 압축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용량이 큰것이 보통입니다.


동영상 촬영 원본 파일을 불러들이고 원동 동영상 정보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환경설정 선택


동영상 형식은 고화질 인코딩 해야 하니 mkv 동영상 선택합니다.


동영상 형식에 따라 어떤 코덱을 사용하는가가 정해져 있습니다.

mp4 동영상 형식은 h264 

avi 동영상은 xvid 같은 코덱을 보통 사용하는게 정석인데 mkv 동영상 같은 경우는 아직 그런것이 없으니 h264 코덱 사용하겠습니다.


압축 방식은 1pass 선택 하겠습니다.


여기서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을 확인하고 가겠습니다.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 필자는 카카오인코더를 주로 사용합니다.

카카오인코더 실행 시키고 해당 동영상 불러들인뒤 상세정보 선택


위와 같이 해당 동영상의 많은 정보 확인 가능한데 이중에 비트레이트 값을 확인하겠습니다.

현재 비트레이트 값은 1400정도 나왔는데 동영상 촬영 원본 mov 파일 같은 경우는 이보다 훨씬 높습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비트레이트 값을 확인할수 있다 이렇게 이해 하면 됩니다.


비트레이트 값은 동영상 형식에 따라 다르고 원동 동영상 비트레이트 값에 따라 다르지만 이번 mkv 동영상 형식은 고화질 변환 목적을 두고 있으니 보통 2000~3000 정도 입력하면 됩니다.

최대 비트레이트율 제한 체크를 하며 이 기능은 용량이 커지지 않게 하는 역활을 합니다.


프레임은 초당 사진의 갯수를 이야 합니다.

보통은 원본과 같게 프레림을 정하는경우가 많은데 이번시간에는 동영상 원본에서 시작을 하는것이니 30프레임 정도 선택을 합니다.


필터는 lanczos 선택합니다.


오디오는 mp3 선택을 하는데 PC용 동영상은 보통 mp3 사용하면 됩니다.


화면 크기는 원본과 같게 하는것이 좋다 만약에 원본동영상 사이즈 와 같게 하기 어려운 상황이 나오면 하단에 사용자 지정이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에서 동영상 사이즈를 직접 입력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상 인코딩 결과 값을 미리 확인을 하고 자신이 입력하게 맞다면 하단에 인코딩 시작 선택합니다.


다음팟인코더 고화질 인코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위와 같이 고화질 인코딩 중에 미리 보기 가능합니다.

mkv 동영상 형식 같은 경우는 예전에는 없었던 동영상 형식인데 동영상 화질이 점점 좋아지고 동영상 촬영시에도 고화질 촬영을 하다보니 여기에 맞는 고화질 동영상 형식인 mkv 형식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다음팟인코더 고화질 동영상 변환 방법을 알아보았으며 mkv 동영상 설정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Light Pink Pointer